위원장 인사

안녕하십니까. 

고려대학교 2기 Next Normal 위원회 위원장 임종인입니다.

COVID-19로 시작된 펜데믹 상황이 이전과는 비교도 불가할 정도로 우리의 일상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많은 전문가들은 펜데믹이 끝나더라도 궁극적으로 현재의 사회·경제적 패러다임이 근본적으로 변화함으로써 새로운 사회·경제·산업이 중심이 되는 ‘넥스트 노멀(Next Normal)’이 도래할 것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비정상적이고 특별하게 보였던 현상들이 점차 보편적인 일상으로 자리잡게 되는 것입니다.

넥스트 노멀에 마주하여 우리 대학들도 변화에 대한 대비가 필요합니다. 비대면 수업의 일상화, 인공지능과 빅데이터의 활용, 만물의 디지털화, 인구절벽의 현실화 등은 대학이 나아갈 방향에 중대한 변화를 일으킬 것이며 대학 구성원들이 이러한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비하고 함께 고민하지 않는다면 대학은 더이상 시대를 선도하는 거점으로서의 역할을 하지 못하게 될 것입니다. 이제는 대학교육의 근본적인 고민을 시작하고, 교육혁신의 방향과 실천과제에 대해 치열하게 논의할 장을 마련해야 할 시점입니다.

이에 고려대학교 Next Normal 위원회는 이전과는 차별화된 새로운 표준이 될 넥스트 노멀 시대의 변화를 미리 분석하고 대학이 어떤 역할을 해야 할지 연구하기 위해 2020년 7월 1일, 1기 위원회 활동을 시작하였으며 2021년 3월 25일에 2기 위원회가 출범하였습니다. 

고려대학교 Next Normal 위원회는 교내의 전문가를 위원으로 모시고 아래의 활동을 통해, 코로나19 이후 새로운 시대 변화를 예측하고 대응방안을 모색할 것입니다.

○ 위원회의 정기적인 모임을 통한 관련 이슈 토의

○ 연구주제를 선정하여, 전문가에게 연구 조사 의뢰

○ 내부 워크숍, 전문가 초청세미나, 국제 포럼 개최

○ 정보와 지식을 정리하여 최종 보고서 출판

○ 넥스트 노멀에 대비하는 대학의 교육, 연구, 사회봉사의 중점 추진 과제 제시

고려대학교의 Next Normal 위원회에 많은 관심과 격려를 부탁드립니다.